도요마을소개

마을소개

낙동강 모래알처럼 반짝이는 강변마을, 도요농촌체험휴양마을

농촌체험휴양마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농촌과 도시의 공존과 교류 확대를 위해 추진하고, 지자체장이 자격이 되는 마을을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마을은 ‘도농교류촉진법’에 의거하여 마을주민이 자연환경, 전통문화 등 보존자원을 활용해 도시민에게 놀이와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지역 농산물·가공품을 통해 마을 전체의 발전을 도모합니다.

  • 농촌체험휴양마을 지정제도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어요!

    농어촌체험·휴양마을사업은 마을의 자연환경이나 전통문화 같은 부존자원을 활용하여 도시민에게 체험과 휴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지역 농림수산물이나 그것을 가공한 상품을 판매하고 숙박이나 음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사업에 법적 근거를 부여하고 제도화하기 위해 시행되는 것이 농어촌체험·휴양마을사업자 지정제도입니다.
    해당 지역 특별자치도지사,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사업을 신청하여 지정을 받아야 합니다.

  •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이용하면 무엇이 좋은가요?

    지자체는 초중고교에서 운영할 수 있는 농어촌체험·휴양마을 프로그램이나 관광농원 체험 프로그램을 교육감에게 추천할 수 있고 교육감은 이를 관할 지역 초중고교에 권장할 수 있습니다.
    각급 학교는 농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 발급한 도농교류확인서를 확인하여 수업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농촌을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 농촌체험지도사님들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2008년 6월부터 시행된 도농교류촉진법에 의해 농어촌체험 지도사와 농어촌마을해설가 교육과정을 인증함으로써 농어촌의 인력을 전문화합니다.
    이를 통해 농어촌체험·휴양마을사업의 질적 성장과 도농교류 확대를 도모합니다.